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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필요성

브레인팅커 스마일쌤 2022. 6. 20.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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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교육의 필요성은 4가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수학은 왜 배울까?수학을 배우는 학생들의 이 질문은 대부분의 교사들은 들어봤을 것이다.수학을 지도하는 교사라면 충분히 그 가지를 알지만 학생들의 관점을 다르다.과연 어떤 대답이 좋을까?학생들에게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교사의 입장에서 먼저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가치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오늘은 초등학교 수학 교과의 가치를 4가지로 알아보자.

1.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실용적 가치

우리는 실생활에서 인식하는 물건의 크기,무게,사물의 값어치,학교 교육의 질 등 여러 실체들을 수치화하고 있다.사람들이 일상생활을 하고 업무를 보면서 수량화하고 해석하는 일이 대부분이다.기초적인 셈하기부터 덧셈과 뺄셈,곱셈과 나눗셈,측정과 가능성은 폭넓게 사용되는 영역이다.하지만 미적 방정식과 같은 고등 수학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한다.우리는 수학을 깊이 있게 몰라도 아무런 불편함을 못 느낀다.수학은 자연 과학,공학,사회 과학과 인문 과학에서 학문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용적 측면에서도 수학적 지식과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2.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도야적 가치

중세 대학에서는 교양 과목으로 삼학과 사과를 가르쳤다.삼학은 문법,수사학,논리학이고 사과는 산수,기하,천문학,화성학이다.이 과목을 가르쳤던 이유는 신학,법학,의학을 공부하는데 요구되는 기초로 수학적인 내용이 필요했기 때문이다.초등학교 수학교육의 도야적 가치는 수학 학습을 통한 정신 능력의 훈련과 신장이다.수학교육을 통해 수학의 논리성,형식성,엄밀성,일반성과 같은 특성을 접하면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갖추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야말로 그 가치는 충분하다.

3.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문화적 가치

문학,예술,과학은 인류의 문명과 발전에 기여한 정신문화의 정수로 빛나는 가치를 수용한다.다음 세대에도 전승하고 더욱 발전시켜야 할 가치가 있다.수학은 이러한 정신적 문화유산 외에도 독특한 언어와 상징이 있다.말하자면 복잡하고 설명하기 힘든 내용을 미적분 기호로 간단하게 표현하기에 오늘날은 수학을 하나의 언어로 해석하기도 한다.특히 수학은 과학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이 수학은 모든 과학적 학문의 기초가 되어 왔다.그러므로 수학의 고유한 기호 체계와 사고방식을 익히는 것은 학생들이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에 입문하는 것이다라고 볼 수 있다.바로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문화적 가치이다.

4.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심미적 가치

수학을 탐구하는 사람들은 수학 속의 규칙 또는 수학적 증명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서로 관계없어 보이지만 수학적 대상이나 개념들 사이에서 그 관계를 발견할 때,또는 복잡한 관계가 매우 간단하게 수학적으로 표현될 때 수학자들은 아름다움을 느낀다.이미 수학자들에 의한 증명된 정리도 다른 방법으로 증명하려고 하는 시도는 수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이다.바로 황금비 등 기하적 패턴에서도 아름다움을 추구한다.수학적 개념들 사이의 조화로움은 수학의 아름다움과 같다.

 

그러나 우리가 같은 예술 작품을 보아도 각자 느끼는 아름다움의 의미가 다르듯 수학적 원리나 규칙에 내재된 아름다움은 매우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학생들에게 이러한 수학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 주는 것이 필요하다.이것이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심미적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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